[KR]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스템(SYSTEM FOR ASSESSING IMPROVEMENT OF BASIC SKILLS IN EDUCATION)
- 국가/구분 KR/특허
- 해외특허
- 출원번호/일자 10-2013-0024960 / 2013-03-08
- 등록번호/일자 10-1333129 / 2013-11-20
발명자
김신호 , 반재천
출원인
충남대학교산학협력단 , 대전광역시(대전광역시교육감)
본 발명은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각 학년의 과목별 교육과정에 대한 카테고리에 따른 교육과정정보를 교과서DB(110)로부터 색인하고, 색인한 교육과정정보를 토대로 각 학년별 및 교과별 교과학습능력 평가를 위한 성취기준 선정정보를 생성하는 성취기준 선정정보(100); 성취기준 선정모듈(100)로부터 성취기준 선정정보를 인가받고, 각 과목별 및 학년별 성취기준 평가를 위한 평가문항을 선정하여 평가요소 선정정보를 생성하는 평가요소 선정모듈(200); 교육과정DB(310)에 기 저장된 교육과정 데이터를 색인하고, 색인한 교육과정 데이터로부터 과목별 및 학년별 카테고리와 대응하도록 선정하여 평가목표 선정정보를 생성하는 평가목표 선정모듈(300); 평가목표 선정모듈(300)로부터 평가목표 선정정보를 인가받고, 평가목표 선정정보를 평가영역DB(410)로부터 색인한 과목별 평가영역 데이터들 각각과 대응하도록 매핑하여 평가영역 선정정보를 생성하는 평가영역 선정모듈(400); 성취기준 선정정보, 평가요소 선정정보, 평가목표 선정정보 및 평가영역 선정정보를 인가받고, 검사 동등화DB(510)에 기 저장된 평가문항들을 색인하여 문항모수를 추정하고, 추정한 문항모수를 공통척도로 변환하여 검사점수 동등화 및 성취수준의 분할점수를 확정하여 검사 동등화정보를 생성하는 검사 동등화모듈(500); 및 검사 동등화모듈(500)로부터 인가받은 검사 동등화정보를 인가받아 문항별 평가요소, 하위영역 코드, 문항별 정답, 학교코드, 응시날짜, 교과별 및 하위영역별 분할점수의 카테고리와 대응하도록 색인하고, 각 검사형별로 총점 및 하위영역에서 분할점수와 교과별 및 검사형별로 하위영역에 속하는 문항번호를 모두 입력받아 성적평가 기초데이터를 생성하며, 성적평가 기초데이터와 대응하도록 각 응시생들의 성적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정답 및 스코어 파일, 각 평가요소에 해당 하는 문항을 기초로 개인별로 성적표 산출정보를 생성하는 성적평가모듈(600);을 포함한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르면, 학년별 및 교육과목별 학생들의 교과학습 성취기준, 평가요소, 평가목표 및 평가영역을 선정하고, 수치화된 평가결과를 검사동등화(test equating)를 통해 학년별 및 교육과목별 학생들의 교과학습능력 향상도를 평가함으로써, 학교별 또는 학년별 시험 유형에 국한됨 없이 동일한 기준에 의해 학생들의 학업성취 도달 여부를 도출하는 효과가 있고, 검사동등화 기법을 통해 공통문항 비동등집단을 구분하고, 진점수 동등화의 기법을 통해 교과별 및 하위영역별로 분할점수를 설정함으로써, 학년별 및 교육과목별 학생들의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교과별 및 하위영역별 점수, 도달 여부와 각 문항의 평가요소 및 문항별 정답여부를 포함하는 향상도 평가의 성적표를 제공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가 장단점을 인지하고 필수 학습요소를 성취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